이러닝운영관리사/심화학습

이러닝분야 용어(55개-09) : KS 국가표준(9) 41~42번 학습내용 및 예상문제

대한민국 한발 2023. 4. 3. 19:09

이러닝분야 용어(55개-09) : KS 국가표준(9) 41~42번 학습내용 및 예상문제

 

'잘못된 상식 바로잡기' 카테고리의 글 목록

잘못된 상식을 알아보는 블로그입니다. 또한 도움이 될 만한 정보나 뉴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hanball1.tistory.com

[ 학습내용 ]

 

41. 학습 콘텐츠 - learning content

학습 콘텐츠는 이러닝 환경에서 학습을 용이하게 하도록 설계된 교육 자료를 말합니다. 여기에는 텍스트, 이미지, 오디오, 비디오, 대화형 활동, 평가 등이 포함될 수 있습니다.

  • 학습 목표: 학습 목표는 학습자가 특정 이러닝 학습과정을 완료한 후, 이해도를 구체적으로 측정할 수 있는 것이어야 합니다. 학습 콘텐츠는 명확하고 체계적인 방식으로 정보를 제시하거나, 개념을 설명하기 위한 예시 및 시나리오를 제공해야 합니다. 또한 학습자가 학습한 내용을 연습하고 적용할 수 있는 대화형 활동을 제공하는 등 학습자가 이러한 하습 목표를 달성하는 데 도움이 되는 방식으로 만들어져야 합니다.
  • 멀티미디어 통합: 이러닝 콘텐츠에는 비디오, 오디오 녹음, 애니메이션 및 대화형 시뮬레이션과 같은 다양한 멀티미디어 요소가 포함될 수 있습니다. 효과적인 이러닝 콘텐츠를 디자인하려면 이러한 요소를 통합하여 학습 결과를 향상시킬 수 있는 방법을 신중하게 고려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비디오는 실제 사례나 데모를 제공하는 데 사용할 수 있으며, 대화형 시뮬레이션은 학습자에게 복잡한 개념을 직접 경험하게 할 수 있습니다.
  • 접근성: 이러닝 콘텐츠는 접근성을 염두에 두고 설계해야 하며, 능력이나 장애에 관계없이 모든 학습자가 자료에 접근하고 참여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여기에는 텍스트 기반 콘텐츠에 대체 형식(예: 오디오 또는 점자)을 제공하고, 비디오 콘텐츠에 캡션과 대본을 통합합니다. 교육자 및 관리자는 이러닝 콘텐츠의 접근성을 높임으로써 모든 학습자에게 보다 포용적이고 공평한 학습 환경을 조성할 수 있습니다.

 

42. 학습 콘텐츠 관리 시스템 - learning context management system

학습 콘텐츠 관리 시스템(LCMS)은 이러닝에서 디지털 학습 콘텐츠를 관리하고 전달하는 데 사용되는 소프트웨어 시스템입니다. 학습 콘텐츠의 생성, 저장 및 전달을 관리하고 학습 경험을 관리하기 위한 도구를 제공합니다.

LCMS는 일반적으로 대규모 조직, 교육 기관 또는 정부 기관에서 이러닝을 지원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 콘텐츠 생성 및 관리: LCMS를 사용하면 교수자, 설계자, 주제별 전문가가 같은 위치에서 학습 콘텐츠를 생성, 수정 및 관리할 수 있습니다. 여기에는 비디오, 오디오 및 그래픽과 같은 멀티미디어 콘텐츠는 물론 퀴즈, 시뮬레이션 및 게임과 같은 대화형 콘텐츠가 포함됩니다.
  • 학습 전달: LCMS는 웹 기반 포털, 학습 관리 시스템 및 모바일 장치 등 다양한 방법으로 학습자에게 학습 콘텐츠를 제공합니다. 또한 LCMS는 학습자의 진행 상황을 추적하고 학습 결과를 평가할 수 있는 도구와 통계도 제공합니다.
  • 개인화 및 적응형 학습: LCMS는 학습자에게 개인화된 학습 경험을 제공하는 데 사용할 수 있습니다. 여기에는 학습자의 선호도 및 학습 스타일에 맞게 콘텐츠, 전달 방법 및 평가를 조정하는 것이 포함됩니다. LCMS는 데이터 분석 및 머신 러닝 알고리즘을 사용하여 학습자의 성과 및 행동에 따라 학습 환경을 개인화합니다. 이는 학습 컨텐츠의 참여도, 동기 부여 및 참여 유지율을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 예상문제 ]

 

01. 다음 중 이러닝 콘텐츠에 통합할 수 있는 멀티미디어 요소의 예가 아닌 것은 무엇입니까?

  • a) 텍스트
  • b) 오디오 녹음
  • c) 애니메이션
  • d) 필기 노트
  • e) 대화형 시뮬레이션

 

02. 이러닝 콘텐츠에서 접근성을 염두에 두고 디자인하는 것이 중요한 이유는 무엇인가요?

  • a) 자료를 더 매력적으로 만들기 위해
  • b) 학습자가 학습한 내용을 연습하고 적용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 c) 보다 포용적이고 공평한 학습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 d) 실제 사례를 통해 복잡한 개념을 설명하기 위해
  • e) 학습자에게 명확하고 구조화된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03. LCMS를 사용하여 관리할 수 있는 학습 콘텐츠의 주요유형에는 어떤 것이 있나요?

  • a) 교과서 및 워크북과 같은 물리적 학습 자료.
  • b) 비디오, 오디오 및 그래픽과 같은 멀티미디어 콘텐츠.
  • c) 개인별 학습 계획.
  • d) 교수자와 학습자 간의 커뮤니케이션 도구.
  • e) 강의실 관리 도구.

 

04. 온라인 학습에서 LCMS 통계의 주요 목적은 무엇인가요?

  • a) 교수자의 성과를 평가하기 위해.
  • b) 학습자의 출석을 추적합니다.
  • c) 학습자의 학습 콘텐츠 참여도를 측정하기 위해.
  • d) 학습 환경 외부에서 학습자의 행동을 모니터링하기 위해.
  • e) 학습자의 개인적 학습 환경을 평가하기 위해.

 

41번-42번-문제-정답-및-풀이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