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러닝분야 용어(55개-08) : KS 국가표준(8) 36~40번
36. 학습 기술 시스템 아키텍처 - learning technology systems architecture
이러닝 영역의 학습 기술 시스템 아키텍처는 온라인 학습 경험을 제공하는 데 사용되는 기술 시스템의 전반적인 설계 및 구조를 의미합니다.
- 시스템 구성 요소: 학습 기술 시스템 아키텍처에는 이러닝 시스템의 다양한 구성 요소를 식별하고 정의하는 작업이 포함됩니다. 여기에는 이러닝 콘텐츠를 관리하고 제공하는 학습 관리 시스템(LMS)과 콘텐츠 생성, 평가 및 공동 작업을 지원하는 기타 소프트웨어 및 도구가 포함됩니다. 서버, 저장 장치 및 최종 사용자 장치와 같은 하드웨어 구성 요소도 시스템의 필수적인 부분을 형성합니다.
- 통합 및 상호 운용성: 학습 기술 시스템 아키텍처의 핵심 측면은 시스템의 다양한 구성 요소가 원활하게 함께 작동할 수 있도록 하는 것입니다. 이를 위해서는 서로 다른 시스템이 서로 통신하고 데이터를 효과적으로 공유할 수 있도록 신중한 계획과 설계가 필요합니다. 서로 다른 시스템 간의 통합을 가능하게 하기 위해 SCORM(공유 가능한 콘텐츠 객체 참조 모델) 및 LTI(학습 도구 상호 운용성)와 같은 상호 운용성 표준이 일반적으로 사용됩니다.
- 보안 및 확장성: 학습 기술 시스템 아키텍처는 보안 및 확장성과 관련된 문제도 해결해야 합니다. 이러닝 시스템에는 개인 정보 및 학생 기록과 같은 민감한 데이터가 포함되는 경우가 많으므로 시스템이 안전하고 무단 액세스로부터 보호되는지 확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시스템이 성장함에 따라 증가하는 사용자와 콘텐츠를 처리할 수 있어야 하므로 확장성 또한 중요한 고려 사항입니다.
37. 학습 설계 - learning design
이러닝 영역에서 학습 설계란 기술을 사용하여 지식, 기술 및 태도의 습득과 개발을 지원하는 학습 경험을 만드는 체계적이고 의도적인 프로세스를 말합니다. 여기에는 적절한 교육 전략, 콘텐츠 및 미디어를 선택하고 효과적인 평가 및 평가를 설계하는 것이 포함됩니다.
- 교수 설계: 학습 요구 사항 및 목표를 분석하고, 교육 자료를 개발하고, 교육의 효과를 평가하는 프로세스입니다. 목표는 효과적이고 매력적인 학습 환경을 만드는 것입니다. 교수 설계자는 요구 사항 분석, 과제 분석, 스토리보드 작성과 같은 다양한 도구와 기법을 사용하여 학습자의 요구를 충족하는 교수 자료를 개발합니다.
- 학습 분석: 학습 설계에 정보를 제공하고 개선하기 위해 데이터 및 분석을 합니다. 학습 분석은 학습자의 진행 상황을 추적하고, 어려운 영역을 파악하고, 개인화된 피드백을 제공하는 데 사용할 수 있습니다.
- 게임화: 게임화란 게임 이외의 상황에서 게임 디자인 요소를 사용하여 학습자의 참여를 유도하고 학습 동기를 부여하는 프로세스입니다. 게임화는 리더보드, 배지 및 보상과 같은 요소를 추가하여 보다 몰입감 있고 매력적인 학습 환경을 만드는 데 사용할 수 있습니다. 게임화의 목적은 재미있고 즐거운 학습 환경을 조성하여 학습효과를 향상시키는데 그 목적이 있습니다.
38. 학습 양식 - learning style
학습 양식이란 개인이 선호하는 정보 습득 및 처리 방법을 말합니다. 학습자가 선호하는 학습 양식을 이해하면 학습자의 고유한 학습 요구 사항과 선호도에 맞는 효과적인 교육 자료를 설계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 학습 스타일의 유형: 학습 스타일에는 여러 가지 모델이 있으며, 각 모델은 사람들이 선호하는 학습 방식이 서로 다르다는 것을 설명합니다. 가장 일반적인 학습 양식 모델에는 시각적, 청각적, 운동 감각적 학습 양식이 있습니다. 시각적 학습자는 이미지, 그래프, 차트를 통해 학습하는 것을 선호하고, 청각적 학습자는 강의나 토론을 들으며 학습하는 것을 선호합니다. 운동 감각 학습자는 직접 체험하고 신체 활동을 통해 학습하는 것을 선호합니다.
- 학습 양식 평가: 학습자가 선호하는 학습 양식을 파악하기 위해 이러닝 학습과정에서는 학습자의 선호도와 경험에 대해 질문하는 퀴즈 또는 설문존사와 같은 평가 도구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학습자의 응답에 따라 학습과정에서는 학습자의 요구에 더 적합하도록 정보 및 활동의 표시를 조정할 수 있습니다.
- 학습 양식에 맞게 이러닝 조정: 학습자가 선호하는 학습 양식이 파악되면 학습자의 특정 요구 사항을 충족하도록 이러닝 과정을 설계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시각적 학습자는 이미지와 그래픽을 사용하여 정보를 전달하고, 운동 감각 학습자는 대화형 시뮬레이션이나 연습을 통해 학습에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학습자가 선호하는 학습 양식에 맞게 과정을 조정하면 학습자가 새로운 지식을 습득하고 유지하는 데 더욱 흥미롭고 효과적으로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39. 학습 자원 - learning resource
이러닝 영역의 학습 자원이란 온라인 또는 디지털 환경에서 학습을 촉진하는 데 사용되는 모든 자료, 도구 또는 기술을 말합니다. 이러한 자원은 비디오, 오디오 녹음, 대화형 게임, 시뮬레이션, 퀴즈, 전자책, 온라인 토론 포럼 등 다양한 형태로 제공될 수 있습니다.
- 멀티미디어 리소스: 멀티미디어 리소스는 이미지, 비디오, 오디오 및 텍스트와 같은 여러 형태의 미디어를 통합하는 모든 학습 리소스입니다. 이러한 리소스는 학습자가 정보를 더 잘 이해하고 기억하는 데 도움이 되는 참여형 및 대화형일 수 있습니다. 멀티미디어 리소스의 예로는 비디오 강의, 팟캐스트, 대화형 시뮬레이션 등이 있습니다.
- 공동 작업 리소스: 공동 작업 리소스는 학습자 간의 공동 작업 및 커뮤니케이션을 용이하게 하도록 설계됩니다. 이러한 리소스에는 온라인 토론 포럼, 채팅방, 위키 및 그룹 프로젝트가 포함될 수 있습니다.
- 평가 리소스: 평가 리소스는 학습자의 콘텐츠에 대한 이해를 평가하고 진행 상황에 대한 피드백을 제공하는 데 사용됩니다. 이러한 리소스에는 퀴즈, 시험, 에세이 및 기타 과제 등이 포함됩니다. 평가 리소스는 진행 상황을 측정하고 학습 목표가 충족되고 있는지 확인할 수 있는 방법도 제공하므로 학습자와 교수자 모두에게 중요합니다.
40. 학습 자원 메타데이터 - learning resource metadata
학습 리소스 메타데이터는 온라인 과정, 비디오 및 대화형 모듈과 같은 이러닝 학습 자원을 설명하는 정보를 말합니다. 이 메타데이터는 학습자와 교수자가 이러닝 리소스를 효과적으로 찾고 사용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 메타데이터의 유형: 이러닝 리소스를 설명하는 데 사용할 수 있는 메타데이터에는 여러 가지 유형이 있습니다. 몇 가지 일반적인 유형에는 리소스의 제목, 작성자 및 설명과 같은 정보를 포함하는 설명적 메타데이터, 리소스의 여러 부분 간의 조직 및 관계를 설명하는 구조적 메타데이터, 리소스의 파일 형식, 크기 및 해상도와 같은 기술 정보를 포함하는 기술적 메타데이터가 있습니다.
- 메타데이터 표준: 학습 자원 메타데이터가 서로 다른 플랫폼 및 시스템에서 일관되고 상호 운용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여러 메타데이터 표준이 개발되었습니다. 한 가지 예로는 광범위한 디지털 리소스를 설명하는 데 사용할 수 있는 15개의 메타데이터 요소 집합을 제공하는 Dublin Core Metadata Initiative가 있습니다. 또 다른 예로는 교육 리소스를 구체적으로 설명하기 위한 가이드라인을 제공하는 학습 리소스 메타데이터 이니셔티브가 있습니다.
- 학습 자원 메타데이터의 이점: 학습 자원 메타데이터는 학습자와 교육자 모두에게 여러 가지 이점을 제공합니다. 학습자의 경우 메타데이터를 사용하면 관련 리소스를 더 쉽게 찾고, 리소스에 접근하기 전에 해당 리소스의 내용을 이해하고, 학습 목표에 적합한 리소스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교육자의 경우 메타데이터를 통해 리소스를 보다 효과적으로 정리 및 관리하고, 동료 및 학생과 리소스를 보다 쉽게 공유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교육자는 시간이 지남에 따라 리소스의 사용 및 효과도 추적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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