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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러닝분야 용어(55개-06) : KS 국가표준(6) 26~30번

대한민국 한발 2023. 3. 30. 08:55

이러닝분야 용어(55개-06) : KS 국가표준(6) 26~30번

 

'잘못된 상식 바로잡기' 카테고리의 글 목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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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컴퓨터 지원 협력 학습

컴퓨터 지원 협력 학습(CSCL)은 기술을 사용하여 학생들 간의 협력 학습 활동을 지원하고 향상하는 학습 및 교육 접근 방식입니다. CSCL에서 학습자는 온라인 토론 포럼, 그룹 채팅방, 위키 및 공동 편집 도구와 같은 컴퓨터 매개 커뮤니케이션 도구를 사용하여 공동의 학습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함께 작업합니다.

  • CSCL의 장점: CSCL의 장점 중 하나는 학습자 간의 적극적인 참여와 소통을 촉진한다는 것입니다. 또한 커뮤니케이션, 공동 작업 및 팀워크와 같은 학생의 사회적 기술을 개발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CSCL은 학습자 간의 지식 공유와 비판적 사고를 촉진하여 주제에 대한 더 깊은 이해를 유도할 수 있습니다. CSCL은 학생들에게 멀티미디어 콘텐츠, 온라인 데이터베이스, 가상 시뮬레이션을 포함한 광범위한 학습 자원에 대한 접근을 제공합니다.
  • CSCL의 과제: CSCL의 한 가지 과제는 학생들이 안정적이고 안정적인 인터넷 연결과 적절한 기술 장치에 접근 할 수 있어야 한다는 점인데, 모든 학습자가 이를 사용할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협업 환경에서 작업하는 데 익숙하지 않거나 서면으로 자신을 표헌하는 데 어려움을 겪는 학생에게는 CSCL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CSCL에서 교수자는 학생에게 명확한 지침과 기대치를 제시하고, 학습자가 학습 목표를 달성하고 있는지 확인하기 위해 해당 학습자의 진행 상황을 모니터링하고 평가해야 합니다.
  • CSCL을 구현하기 위한 전략: CSCL을 효과적으로 구현하기 위해 교수자는 다양한 전략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그룹 프로젝트, 사례 연구 및 시뮬레이션과 같이 공동 작업 및 팀워크를 장려하는 학습 활동을 설계합니다. 교수자는 온라인 토론 포럼 및 가상 화이트보드와 같이 공동 작업을 지원하는 온라인 도구 및 자원에 대한 접근 권한을 학생에게 제공할 수 있습니다. 교수자는 동료 평가 및 그룹 수행 평가와 같이 학생의 공동 작업 품질을 측정하는 평가 도구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교수자는 공동 학습 과정 전반에 걸쳐 학생에게 피드백 및 지원을 제공하여 학습 과정에서 공동 작업 및 팀워크의 중요성을 강조할 수 있습니다.

 

27. 컴퓨터 학습 관리

컴퓨터 관리 학습(CML)은 학습 프로그램의 제공 및 관리를 관리하기 위해 기술을 사용하는 것을 말합니다. CML 시스템은 이러닝 환경에서 학습과정 등록, 콘텐츠 전달, 평가, 과정 추적 및 보고를 비롯한 학습 프로세스의 다양한 측면을 자동화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 학습 관리 시스템(LMS): LMS는 교수자 및 관계자가 이러닝 학습과정을 제공 및 관리하고 학습자의 진행 상황을 추적할 수 있게 하는 소프트웨어 어플리케이션입니다. LMS에는 일반적으로 학습과정 생성 도구, 콘텐츠 관리, 학습자 관리, 평가 및 채점 도구, 보고 및 분석 등과 같은 기능이 포함됩니다.
  • 개인별 맞춤 학습: 개인별 맞춤 학습은 기술을 사용하여 각 학습자에게 개인화된 학습 경험을 제공하는 이러닝 접근 방식입니다. 개인별 맞춤 학습 시스템은 데이터 분석 및 머신 러닝 알고리즘을 사용하여 학습자의 행동을 분석하고 개인화된 콘텐츠 추천, 피드백 및 지원을 제공합니다.
  • 게임화: 게임화란 포인트, 배지, 리더보드와 같은 게임 요소를 사용하여 학습에 더욱 흥미를 유발하고 동기를 부여하는 것을 말합니다. CML 시스템에는 게임화 기술을 통합하여 학습자가 동료와 경쟁하도록 인센티브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게임화는 학습자의 참여도, 유지율, 동기 부여를 높이고 학습 성과를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28. 콘텐츠 관리 시스템

콘텐츠 관리 시스템(CMS)은 관리자 및 사용자가 디지털 콘텐츠를 생성, 관리 및 게시할 수 있는 소프트웨어 애플리케이션입니다. 이러닝 영역에서 CMS는 특히 교육 콘텐츠 및 학습과정을 온라인으로 생성, 관리 및 제공할 수 있는 시스템을 의미합니다. 

  • 이러닝 CMS의 특징: 이러닝 CMS 시스템에는 일반적으로 콘텐츠 작성 도구, 사용자 관리 시스템, 학습과정 관리 시스템, 커뮤니케이션 시스템, 보고 및 분석 기능 등과 같은 기능이 있습니다. 이러한 기능을 통해 교육자는 학습 콘텐츠를 생성, 전달 및 추적할 수 있을뿐만 아니라 학습자의 진행 상황과 참여를 관리할 수 있습니다.
  • 이러닝 CMS 사용의 이점: 이러닝 CMS를 사용하면 교육자와 학습자 모두에게 여러 가지 이점이 있습니다. 교육자는 고품질의 학습 콘텐츠를 쉽게 업로드, 관리 및 제공할 수 있으며, 학습자는 자신의 속도와 일정에 맞춰 이 콘텐츠에 접속하여 학습할 수 있습니다.또한기존의 강의실 학습에 비해 비용을 절감하고 학습 성과를 개선하며 확장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 이러닝 CMS 유형: 이러닝 CMS 시스템에는 Moodle 및 Sakai와 같은 오픈 소스 플랫폼, Blackboard 및 Canvas와 같은 독점 시스템, Adobe Captivate Prime 및 Docebo와 같은 클라우드 기반 플랫폼 등을 비롯한 여러 가지 유형이 있습니다. 이러한 각 시스템에는 고유한 기능, 가격 구조 및 대상 고객이 다르므로 교육자는 자신의 요구 사항과 예산에 가장 적합한 시스템을 선택해야 합니다.

 

29. 트레이너

이러닝 영역에서 트레이너는 온라인 플랫폼을 통해 학습자에게 교육 과정, 자료 및 활동을 촉진하고 전달하는 업무를 담당하는 사람입니다. 트레이너는 대상 고객의 학습에 최적화될 수 있는 이러닝 콘텐츠를 설계하고 전달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 교육 설계: 교수 설계는 학습자의 요구를 충족하는 교육 및 훈련 자료를 만드는 체계적인 프로세스입니다. 여기에는 커리큘럼 개발, 적절한 교수법 선택, 평가 도구 제작, 교육 프로그램의 효과 평가 등이 포함됩니다. 교육 설계를 전문으로 하는 트레이너는 학습자의 요구와 관련된 이러닝 콘텐츠를 제작 및 구축해야 합니다.
  • 학습 관리 시스템(LMS): 학습 관리 시스템은 온라인 학습과정 및 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관리하는 데 사용되는 소프트웨어 플랫폼입니다. LMS 전문 트레이너는 시스템 설정, 교육 콘텐츠 업로드, 사용자 계정 관리, 학습자 진도 추적 등의 업무를 담당합니다. LMS를 운영할 때 발생할 수 있는 기술적 문제를 해결할 수 있어야 합니다.
  • 효과 평가: 학습 목표가 달성되었는지 확인하기 위해서는 이러닝 프로그램의 효과를 평가하는 것이 필수적입니다. 평가를 전문으로 하는 트레이너는 평가 도구를 개발하고, 학습자의 성과를 분석하고, 교육 프로그램을 개선하기 위한 피드백을 제공하는 역할을 담당합니다. 이들은 퀴즈, 설문조사, 성과 평가 등 다양한 방법을 사용하여 교육 프로그램의 효과를 측정합니다.

 

30. 하이퍼미디어

하이퍼미디어는 텍스트, 이미지, 오디오 및 비디오와 같은 다양한 유형의 디지털 콘텐츠를 비선형적인 방식으로 연결하여 대화형 학습 경험을 가능하게 하는 기술입니다. 하이퍼미디어는 유연하고 매력적인 정보 전달 방식을 제공하고 학습자가 자신의 속도에 맞춰 콘텐츠를 탐색하고 탐색할 수 있기 때문에 이러닝에서 널리 사용됩니다.

  • 대화형 시뮬레이션: 인터랙티브(대화형) 시뮬레이션은 학습자가 안전하고 통제된 환경에서 가상 객체를 조작하고 실험할 수 있는 하이퍼미디어의 한 유형입니다. 시뮬레이션은 물리학이나 공학 원리처럼 실제 상황에서 시연하기 어려운 복잡한 개념이나 기술을 가르치는 데 사용할 수 있습니다. 대화형 시뮬레이션은 학습자에게 즉각적인 피드백을 제공하여 학습자가 자신의 실수를 파악하고 수정하는 데 도움을 줄 수도 있습니다.
  • 멀티미디어 프레젠테이션: 하이퍼미디어를 사용하여 텍스트, 이미지, 오디오 및 비디오와 같은 다양한 유형의 미디어를 결합한 멀티미디어 프레젠테이션을 생성하여 보다 매력적이고 기억에 남는 방식으로 콘텐츠를 전달할 수 있습니다. 멀티미디어 프레젠테이션은 복잡한 주제를 설명하거나 학습자에게 추상적인 개념을 시각적으로 표현하는 데 사용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태양계에 대한 멀티미디어 프레젠테이션에는 행성의 이미지, 행성의 궤도 애니메이션, 행성의 특징에 대한 오디오 설명 등이 포함될 수 있습니다.
  • 공동 학습: 하이퍼미디어는 학습자에게 위키 또는 온라인 포럼과 같은 공유 디지털 자원에 대한 접근을 허용하여 공동 학습을 촉진하는 데 사용할 수 있습니다. 공동 학습 환경에서는 학습자가 서로 상호 작용하고 아이디어를 공유하며 함께 협력하여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또한 하이퍼미디어를 사용하여 학습자가 공동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함께 작업하도록 장려하는 대화형 그룹 프로젝트 또는 게임을 만들 수도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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