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러닝운영관리사/심화학습

이러닝분야 용어(55개-11) : KS 국가표준(11) 45~46번 학습내용 및 예상문제

대한민국 한발 2023. 4. 6. 06:52

이러닝분야 용어(55개-11) : KS 국가표준(11) 45~46번 학습내용 및 예상문제

 

'잘못된 상식 바로잡기' 카테고리의 글 목록

잘못된 상식을 알아보는 블로그입니다. 또한 도움이 될 만한 정보나 뉴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hanball1.tistory.com

[ 학습내용 ]

 

45. 학습 활동 - learning activity

이러닝에서 학습 활동이란 학습 및 지식 습득을 용이하게 하기 위해 고안된 모든 과제 또는 연습을 의미합니다. 여기에는 읽기, 듣기, 비디오 시청, 토론, 문제 해결, 기술 연습과 같은 다양한 활동이 포함될 수 있습니다.

  • 학습 활동의 유형: 대화형 시뮬레이션, 퀴즈, 사례 연구, 롤플레잉, 공동 학습 등 이러닝에서 사용되는 학습 활동에는 다양한 유형이 있습니다. 이러한 활동은 학습자가 학습에 참여하고, 지식을 유지하고, 학습한 내용을 적용하는 데 도움이 되도록 설계되었습니다.
  • 효과적인 학습 활동 설계: 효과적인 학습 활동을 만들려면 교수 설계자는 학습 목표, 대상 및 원하는 결과를 고려해야 합니다. 또한 활동이 상호 작용적이고 흥미로우며 학습자의 요구와 관련이 있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 학습 활동 평가: 평가는 이러닝의 중요한 부분으로, 원하는 학습 결과를 달성하는 데 있어 학습 활동의 효과를 평가하는 것을 포함합니다. 이는 퀴즈, 시험, 설문조사 또는 피드백 양식을 통해 수행할 수 있습니다. 평가 결과는 교수자가 학습자의 요구 사항을 더 잘 충족하도록 학습 활동을 수정하거나 조정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46. 학습목표  - learning objective

이러닝의 학습 목표는 학습자가 학습 프로그램 또는 모듈을 완료한 후, 달성해야 하는 구체적이고 측정 가능한 목표를 의미합니다. 이러한 목표는 학습자의 요구를 충족하고 학습자가 필요한 기술과 지식을 습득할 수 있도록 효과적인 이러닝 코스를 만드는 데 필수적입니다.

  • 학습 목표의 중요성: 학습 목표는 이러닝 코스 설계자와 학습자 모두에게 로드맵 역할을 합니다. 설계자의 경우 학습 목표는 학습과정의 범위, 콘텐츠 및 평가 방법을 정의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학습자에게는 학습 목표가 학습해야 할 내용과 과정을 완료한 후 달성할 수 있는 목표에 대한 명확한 이해를 제공합니다.
  • 학습 목표의 유형: 이러닝에는 인지적 목표, 정의적 목표, 심리 운동적 목표의 세 가지 유형의 학습 목표가 있습니다. 인지적 목표는 특정 주제에 대한 학습자의 지식과 이해를 개발하는 데 중점을 둡니다. 정의적 목표는 학습자의 주제에 대한 태도와 가치관을 개발하는 데 중점을 둡니다. 심리 운동 목표는 학습자의 신체적 기술이나 능력을 개발하는 데 중점을 둡니다.
  • 효과적인 학습 목표 생성하기: 효과적인 학습 목표를 생성하려면 학습과정의 원하는 결과를 파악하고 이를 구체적이고, 측정 가능하며, 달성 가능하고, 관련성 있고, 시간 제한이 있는(SMART) 목표로 세분화해야 합니다. 설계자는 학습 목표를 생성할 때 학습자의 요구 사항, 학습과정의 콘텐츠 및 평가 방법도 고려해야 합니다. 또한 학습자에게 학습 목표를 명확하게 전달하여 학습자가 기대하는 바를 이해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SMART

  • Specific (구체적인): 목표는 구체적이어야 합니다.
  • Measurable (측정 가능한): 목표는 측정 가능해야 합니다.
  • Achievable (달성 가능한): 목표는 달성 가능해야 합니다.
  • Relevant (관련성 있는): 목표는 관련성 있어야 합니다.
  • Time-bound (시간 제한이 있는): 목표는 시간 제한이 있어야 합니다.

[ 예상문제 ]

 

01. 이러닝에서 학습 활동을 평가하는 목적은 무엇입니까?

  • a) 학습자가 주의를 기울이고 있는지 확인하기 위해
  • b) 학습 활동의 효과를 평가하기 위해
  • c) 학습자가 활동을 완료하고 있는지 확인하기 위해
  • d) 강사의 성과를 평가하기 위해
  • e) 이러닝 과정의 가격을 결정하기 위해

2. 이러닝에서 구체적이고, 측정 가능하며, 달성 가능하고, 관련성 있고, 시간 제한이 있는(SMART) 학습 목표를 생성하는 목적은 무엇입니까?

  • a) 코스를 더 어렵게 만들기 위해
  • b) 비현실적인 학습 결과를 만들기 위해
  • c) 학습해야 할 내용을 명확하게 이해하도록 하기 위해
  • d) 학습자에게 학습과정을 더 쉽게 만들기 위해
  • e) 학습 결과에 대한 평가를 피하기 위해

 

이러닝분야-용어55개-11-KS-국가표준11-4546번-예상문제-정답-및-풀이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