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러닝분야 용어(55개-12) : KS 국가표준(12) 47~48번 학습내용 및 예상문제
[학습내용]
47. 학습자
이러닝 영역에서 학습자는 지식을 습득하고 기술을 개발하기 위해 학습과정, 프로그램 또는 교육 세션 등과 같은 온라인 교육 활동에 참여하는 개인을 말합니다. 이러닝 학습자는 일반적으로 컴퓨터, 태블릿 또는 스마트폰과 같은 다양한 장치를 통해 비디오, 시뮬레이션, 퀴즈, 대화형 연습(활동)과 같은 디지털 콘텐츠 학습에 참여하며 자신의 속도와 편의에 따라 학습할 수 있습니다.
- 학습 스타일: 이러닝 학습자는 정보를 학습하고 처리하는 방식에 대해 서로 다른 선호도를 가질 수 있습니다. 어떤 학습자는 시각적 학습자로서 이미지나 도표를 보는 것을 선호할 수 있고, 어떤 학습자는 청각적 학습자로서 강의나 팟캐스트를 듣는 것을 선호할 수 있습니다. 반면, 운동 관련 학습자는 직접 해보면서 학습하며 신체적 움직임이나 접촉이 포함된 대화형 활동을 선호합니다. 이러닝 플랫폼은 다양한 학습 스타일을 통합하여 각 학습자에게 보다 개인화되고 효과적인 학습 경험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 동기 부여: 학습자가 콘텐츠에 참여하고 활동을 완료하려면 동기를 부여해야 하므로 동기 부여는 이러닝에서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일부 학습자는 내재적 동기, 즉 주제에 대한 자신의 관심에 의해 동기를 부여받는 반면, 다른 학습자는 외재적 동기, 즉 성적, 보상 또는 인정과 같은 외부 요인에 의해 동기를 부여받을 수 있습니다. 이러닝 플랫폼은 포인트, 배지 또는 리더보드와 같은 게임화 요소를 통합하여 동기 부여와 참여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 평가: 학습자의 지식과 기술을 평가하는 것은 학습자와 교수자가 진행 상황을 평가하고 개선이 필요한 영역을 파악하기 위해 이러닝에서 필수적인 부분입니다. 이러닝 플래폼은 퀴즈, 시험, 과제 또는 프로젝트와 같은 다양한 유형의 평가를 통합하여 학습자의 콘텐츠 이해도 및 적용도를 측정할 수 있습니다. 학습자의 성과에 따라 난이도를 조정하는 개인별 맞춤 평가는 학습자의 능력에 대해 보다 개인화되고 정확한 평가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피드백은 학습자가 자신의 강점과 약점을 이해하고 추가 학습을 위한 지침을 제공하는 데 도움이 되므로 평가 영역에서 매우 중요합니다.
48. 학습자 개체
이러닝 영역에서 학습자 개체는 학습 경험에 참여하는 사람을 디지털로 표현한 것입니다. 학습자 개체는 개별 학습자의 필요와 선호도에 따라 개인화되고 적응형 학습 경험을 제공할 수 있으므로 이러닝 시스템의 중요한 구성 요소입니다. 학습자 개체에는 일반적으로 학습자의 프로필, 학습 기록, 진행 상황, 기본 설정 및 성과 데이터와 같은 정보가 포함됩니다.
- 학습 분석: 학습 분석은 학습 및 학습이 이루어지는 환경을 이해하고 최적화하기 위한 목적으로 학습자 및 학습자의 학습 과정에 대한 데이터를 측정, 수집, 분석 및 보고하는 것입니다. 학습자 개체 데이터는 학습자의 행동, 성과 및 선호도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여 학습 환경을 개선하는 데 사용할 수 있습니다.
- 개인화된 학습: 개인 맞춤 학습이란 개별 학습자의 특정 요구 사항과 선호도에 맞게 학습 환경을 맞춤화하는 것을 말합니다. 학습자 개체 데이터는 학습자의 강점과 약점, 학습 스타일, 관심사 및 목표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여 개인화된 학습 환경을 생성하는 데 사용됩니다. 그런 다음 이 데이터는 학습자의 맞춤형 학습 경로, 콘탠츠 추천 및 평가 전략을 만드는 데 사용됩니다.
- 개인별 맞춤 학습: 개인별 맞춤 학습은 데이터와 알고리즘을 사용하여 학습자의 필요에 따라 학습 환경을 유동적으로 조정하는 학습의 한 형태입니다. 학습자 개체 데이터는 학습자의 진행 상황, 성과 및 선호도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여 적응형 학습 환경을 만드는 데 사용됩니다. 그런 다음 이 데이터를 사용하여 학습 콘텐츠, 속도 및 난이도를 조정하여 학습자의 학습 환경을 최적화합니다.
[ 예상문제 ]
01. 이러닝에서 평가의 역할은 무엇인가요?
- a) 동기 부여 및 참여도를 높이기 위해.
- b) 이러닝 학습과정을 생성하고 제공하기 위해.
- c) 개별 학습자를 위한 학습 경험을 개인화하기 위해.
- d) 학습자의 지식과 기술을 평가하기 위해.
- e) 학습해야 할 내용을 명확하게 이해하기 위해
02. 이러닝 시스템에서 학습자 개체의 주요 목적은 무엇인가요?
- a) 개별 학습자의 필요와 선호도에 따라 개인화된 적응형 학습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 b) 이러닝 학습과정을 생성하고 제공하기 위해.
- c) 학습자 및 학습자의 상황에 대한 데이터를 측정, 수집, 분석 및 보고하기 위해.
- d) 그룹 프로젝트 및 동료 검토를 용이하게 하기 위해.
- e) 학습 환경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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