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러닝분야 용어(55개-13) : KS 국가표준(13) 49~50번 학습내용 및 예상문제
[ 학습내용 ]
49. 학습자 목표
학습 목표 또는 교육 목표라고도 하는 학습자 목표는 학습자가 학습 경험을 완료한 후 무엇을 알고 있거나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는지를 명확하게 정의하는 것입니다. 이러닝 영역에서 학습자 목표는 학습자의 요구를 충족하고 학습자가 목표를 달성할 수 있는 효과적인 온라인 학습과정를 설계하는 데 매우 중요합니다.
- 학습자 목표의 중요성: 학습자 목표는 온라인 학습과정의 설계 및 개발을 위한 로드맵을 제공하기 때문에 이러닝에서 매우 중요합니다. 학습자 목표는 교수자와 교수 설계자가 학습과정에 포함할 콘텐츠, 제시 방법, 학습자의 지식 또는 기술을 측정하는 데 사용할 평가를 결정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학습자가 학습해야 할 내용을 명확하게 명시함으로써 교육 목표는 학습자가 자신에게 기대되는 사항과 학습과정에서 성공하기 위해 수행해야 하는 작업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목표는 학습자가 기대할 수 있는 학습 결과에 대한 명확한 이해를 제공함으로써 학습자가 동기를 부여하고 집중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 효과적인 학습자 목표 작성하기: 효과적인 학습자 목표는 구체적이고, 측정 가능하며, 달성 가능하고, 관련성이 있고, 시간 제한이 있는(SMART) 것이어야 합니다. 목표는 명확하고 간결한 언어로 작성되어야 하며, 학습자가 학습과정을 완료한 후 무엇을 할 수 있거나 알게 될지에 초점을 맞춰야 합니다. 목표는 학습 콘텐츠, 평가 및 교육 전략과 일치해야 합니다. 효과적인 학습자 목표를 작성하려면 학습자의 요구 사항, 목표, 사전 지식은 물론 코스에서 가장 중요한 학습 결과를 신중하게 고려해야 합니다.
- 학습자 목표 평가하기: 학습자 목표를 평가하는 것은 교수 설계자가 학습자가 의도한 학습 결과를 달성했는지 여부를 판단하는 데 도움이 되므로 이러닝의 필수적인 부분입니다. 평가는 학습 목표 및 가르치는 콘텐츠 유형에 따라 퀴즈, 과제, 프로젝트 또는 시험과 같은 다양한 형태로 이루어질 수 있습니다. 평가는 학습 목표와 연계되어야 하며 학습자가 입증해야 하는 특정 지식 또는 기술을 측정하도록 설계되어야 합니다. 평가에 대한 피드백은 학습자가 자신의 장점과 단점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으며, 교수자는 이 피드백을 사용하여 학습 콘텐츠 및 교수 전략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50. 학습자 이력
학습자 이력은 이러닝 환경 내에서 학습자의 상호 작용 및 경험과 관련된 학습 데이터를 수집 및 분석하는 것을 말합니다. 이 데이터에는 학습자의 진도, 성취도, 선호도 및 학습 행동에 대한 정보가 포함될 수 있습니다. 학습자 이력의 목적은 학습자의 장점, 단점 및 개선이 필요한 영역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고 향후 이러닝 시스템의 개선을 위한 정보를 제공하는 것입니다.
- 학습자 이력의 이점: 학습자 이력은 학습자와 이러닝 제공자 모두에게 여러 가지 이점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학습자의 경우 자신의 학습자 이력에 접근하면 자신의 학습 과정을 더 잘 이해하고, 추가 지원이 필요할 수 있는 영역을 파악하고, 향후 학습에 대한 현실적인 목표를 설정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이러닝 제공자의 경우, 학습자 이력은 향후 학습 경험을 설계하고 제공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으므로 개별 학습자의 요구와 선호도에 맞게 콘텐츠와 평가를 더욱 개인 맞춤화할 수 있습니다.
- 학습자 이력 데이터의 유형: 학습자 이력 데이터는 평가, 퀴즈, 설문 조사 및 기타 이러닝 콘텐츠와의 상호 작용을 비롯한 다양한 소스에서 수집할 수 있습니다. 이 데이터에는 학습자의 성과, 참여 수준, 과제에 소요된 시간, 피드백 및 프롬프트(명령 등)에 대한 응답 정보가 포함될 수 있습니다. 수집할 수 있는 다른 유형의 데이터에는 연령, 성별, 학력 등의 인구통계학적 정보와 학습자의 학습 스타일 및 선호도에 대한 정보도 포함됩니다.
- 도전 과제 및 고려 사항: 학습자 이력은 학습 과정에 대한 귀중한 정보를 제공할 수 있지만, 고려해야 할 여러 가지 과제와 고려 사항도 있습니다. 한 가지 과제는 특히 민감한 개인 정보가 수집하는 경우, 학습자 데이터의 개인 정보 보호 및 보안을 보장하는 것입니다. 또 다른 과제는 수집된 데이터가 정확하고 신뢰할 수 있으며, 학습자와 이러닝 제공자에게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는 의미 있는 방식으로 분석되도록 보장되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또한 학습자 기록 데이터 사용의 윤리적 영향을 고려하고, 학습자에게 자신의 데이터가 어떻게 사용되는지 알리고 원하는 경우 옵트아웃(opt out)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야 합니다.
[ 예상문제 ]
01. 이러닝에서 효과적인 학습자 목표를 작성하기 위한 SMART 프레임워크는 무엇입니까?
- a) 구체적, 측정 가능, 달성 가능, 관련성, 시간 제한 있음
- b) 단순하고, 측정 가능하며, 달성 가능하고, 관련성 있고, 시기 적절함
- c) 구체적이고, 의미 있고, 달성 가능하고, 관련성 있고, 시간 제한이 있음
- d) 구체적, 측정 가능, 열망적, 관련성, 시간 제한적
- e) 구체적, 측정 가능, 달성 가능, 현실적, 시간 제한적
02. 이러닝 제공업체가 고려해야 할 학습자 기록과 관련된 과제는 무엇인가요?
- a) 인구 통계 정보 분석.
- b) 학습자에게 추가 지원이 필요할 수 있는 영역 파악.
- c) 학습자 데이터의 개인 정보 보호 및 보안 보장.
- d) 개별 학습자를 위한 학습 경험 맞춤화.
- e) 위의 어느 것도 해당되지 않음.
반응형
'이러닝운영관리사 > 심화학습'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이러닝분야 용어(55개-15) : KS 국가표준(15) 53~54번 학습내용 및 예상문제 (2) | 2023.04.14 |
---|---|
이러닝분야 용어(55개-14) : KS 국가표준(14) 51~52번 학습내용 및 예상문제 (0) | 2023.04.12 |
이러닝분야 용어(55개-12) : KS 국가표준(12) 47~48번 학습내용 및 예상문제 (4) | 2023.04.08 |
이러닝분야 용어(55개-11) : KS 국가표준(11) 45~46번 학습내용 및 예상문제 (3) | 2023.04.06 |
이러닝분야 용어(55개-10) : KS 국가표준(10) 43~44번 학습내용 및 예상문제 (3) | 2023.04.0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