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러닝운영관리사/심화학습

이러닝분야 용어(55개-04) : KS 국가표준(4) 16~20번

대한민국 한발 2023. 3. 28. 18:14

이러닝분양 용어(55개-04) : KS 국가표준(4) 16~20번

 

'잘못된 상식 바로잡기' 카테고리의 글 목록

잘못된 상식을 알아보는 블로그입니다. 또한 도움이 될 만한 정보나 뉴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hanball1.tistory.com

16. 역량

이러닝에서 역량이란 학습자가 온라인 교육 활동을 통해 습득하는 지식, 기술 및 능력을 말합니다.

  • 학습자가 온라인 학습에 참여하면서 습득하는 학습 자료 및 학습을 위한 기술 사용 숙련도, 비판적 사고, 문제 해결, 협업 및 커뮤니케이션 기술과 같은 다양한 속성이 포함됩니다.
  • 학습자의 기술 사용 능력에만 국한되지 않고 이러닝을 통해 습득한 지식과 기술을 실제 상황에 적용하는 능력도 포함됩니다. 이러닝 역량은 학습자가 달성해야 하는 특정 학습 목표 및 결과와 연계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 이러닝 역량에 기여하는 몇 가지 주요 요소로는 자료에 대한 접근성, 학습자와 교수자 간의 효과적인 커뮤니케이션 채널, 고품질 교육 자료, 협업 및 피드백 기회 등 있습니다.
  • 이러닝의 인기가 계속 높아짐에 따라 이러닝 역량 개발은 교육자와 교육기관에서 점점 더 중요해지고 있습니다.

 

17. 오프라인 학습

이러닝에서 오프라인 학습이란 인터넷 연결 없이 디지털 교육 자료를 사용하여 학습하는 과정을 말합니다.

  • 이 학습 모드는 인터넷에 지속적으로 접속할 수 없는 학습자나 온라인 환경의 방해 없이 자신의 속도에 맞춰 학습하는 것을 선호하는 학습자에게 특히 유용합니다.
  • 오프라인 학습은 일반적으로 미리 녹화된 비디오, 오디오 파일, 전자책 또는 기타 디지털 자료를 컴퓨터, 태블릿 또는 휴대폰과 같은 로컬 장치에 다운로드하여 접속하는 방식으로 이루어집니다. 그러면 학습자는 인터넷에 연결되어 있지 않을 때에도 편리한 시간에 이러한 자료를 열람하여 학습할 수 있습니다.
  • 오프라인 학습에는 학습자가 자료, 과제 및 평가를 다운로드하여 오프라인에서 작업한 다음 인터넷에 다시 접속하여 완료한 작업을 업로드할 수 있는 학습 관리 시스템(LMS)을 사용하는 것도 포함됩니다.

18. 온라인 학습

이러닝이라고도 하는 온라인 학습은 인터넷 또는 컴퓨터 네트워크를 통해 교육 콘텐츠 및 그 외 자료들을 전달하는 과정을 말합니다.

  • 온라인 학습은 인터넷을 통해 실시간으로 제공되거나 녹화되어 학습자가 자료에 접속하고 가상 플랫폼을 통해 교수자 및 동료 학생과 상호 작용할 수 있는 교육 유형을 말합니다.
  • 온라이 학습에서 학습자는 자료에 접근하고, 평가를 치르고, 토론에 참여하고, 교수자로부터 실시간으로 또는 자신의 속도에 맞춰 피드백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이러한 유형의 학습은 비동기식인 경우가 많으므로 학습자는 인터넷에 연결되어 있는 곳이라면 언제 어디서나 학습과정 콘텐츠에 접속할 수 있습니다.
  • 온라인 학습은 유연성, 편의성, 접근성 등 여러 가지 이점을 제공합니다. 학습자는 전 세계 어디에서나 강의를 수강할 수 있으므로 자신의 일정에 맞춰 교육을 받을 수 있습니다.
  • 온라인 학습은 이동이 필요 없고 물리적 시설 및 자료와 관련된 비용을 절감할 수 있으므로 기존 강의실 학습보다 비용 효율이 높습니다.

 

19. 웹 기반 학습

온라인 학습 또는 이러닝이라고도 하는 웹 기반 학습은 학습자가 인터넷을 통해 교육 자료, 도구 및 활동에 접속하는 학습 방식을 말합니다.

  • 웹 기반 학습에서는 학습 관리 시스템(LMS), 화상 회의, 온라인 포럼 및 가상 교실과 같은 웹 기반 기술을 사용하여 자료, 멀티미디어 프레젠테이션, 토론 및 평가가 제공됩니다.
  • 학습자 간, 학습자와 교수자 간의 상호 작용과 협업의 기회를 제공하여 학습 경험을 향상시킵니다.
  • 웹 기반 학습은 완전한 온라인 과정, 온라인과 대면 교육을 결합한 하이브리드 과정, 온라인과 대면 교육을 원활하게 통합하는 혼합 학습 등으로 다양한 형태를 취할 수 있습니다.
  • 웹 기반 학습은 자기 주도형 또는 교수자 주도형일 수 있으며 학습자의 참여를 유도하고 학습을 촉진하기 위해 비디오, 시뮬레이션, 게임과 같은 다양한 멀티미디어 구성 요소를 통합하여 구현될 수 있습니다.

 

20. 이러닝

이러닝은 일반적으로 인터넷이나 기타 디지털 기술 및 전자적 수단을 통해 학습자에게 교육 또는 훈련 콘텐츠를 전달하는 학습 프로세스를 말합니다.

  • 온라인 강좌, 웨비나, 가상 강의실, 대화형 멀티미디어 콘텐츠 등 다양한 유형의 학습 경험이 포함됩니다.
  • 온라인 학습에는 일반적으로 학습 관리 시스템(LMS), 화상 회의 소프트웨어, 디지털 콘텐츠 제작 도구, 온라인 평가 플랫폼 등 다양한 디지털 도구와 기술이 사용됩니다.
  • 이러닝은 정규 교육 기관부터 기업 교육 프로그램, 개인 개발 학습과정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환경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 다양한 학습 스타일과 선호도에 맞는 콘텐츠를 통해 다양한 학습자의 요구를 충족하도록 개인별 맞춤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