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러닝분야 용어(55개-03) : KS 국가표준(3) 11~15번
11. 선호 정보
이러닝에서 선호 정보라 함은 학습자의 개인 선호도, 관심사 및 학습 스타일과 관련이 있으며 학습자가 제공한 데이터 또는 피드백까지도 의미합니다.
- 교육자는 이 정보를 사용하여 학습자들의 요구 사항을 더 잘 충족하도록 교수 방법 및 코스 자료를 조정할 수 있습니다.
- 선호 정보에는 선호하는 학습 환경(ex: 온라인, 대면 또는 하이브리드), 선호하는 활동 유형(ex: 실습, 협업 또는 독립), 선호하는 커뮤니케이션 모드(ex: 이메일, 채팅 또는 화상 회의), 선호하는 학습 속도(ex: 자기 주도 또는 교수자 주도) 등의 요소가 포함될 수 있습니다.
- 교육자는 선호 정보를 이러닝 설계에 적용하여 각 학슥자의 고유한 요구와 선호도에 맞는 보다 매력적이고 효과적인 학습 환경을 만들 수 있습니다.
12. 세션
이러닝에서 세션은 일반적으로 학생이 특정 학습 자료 또는 활동에 참여하는 특정 기간을 의미합니다.
- 세션은 사용 중인 이러닝 플랫폼 또는 소프트웨이에 따라 다양한 방식으로 정의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세션은 특정 시간에 진행되는 라이브 온라인 수업 또는 웹 세미나를 의미할 수 있으며, 학생이 교수자 및 다른 학생들과 실시간으로 상호 작용할 수 있습니다.
- 세션은 학생이 원하는 시간에 학습 콘텐츠에 접근하여 자신의 속도에 맞춰 학습할 수 있는 자기 주도 학습 모듈 또는 학습과정을 의미하기도 합니다. 이 경우 세션은 학생이 학습 콘텐츠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거나 학습과정 내에서 특정 작업 또는 과제 등를 완료하는 데 사용되는 시간으로 정의할 수 있습니다.
- 이러닝에서 세션의 정의는 사용 중인 플랫폼 또는 소프트웨어와 학습 활동의 특정 컨텍스트(context)에 따라 달라진다고 볼 수 있습니다.
13. 수행 정보
이러닝에서 수행 정보는 학습자가 특정 학습과정 또는 프로그램에서 얼마나 잘 수행하고 있는지에 대해 수집된 데이터 및 피드백을 의미합니다.
- 수행 정보는 평가, 퀴즈, 과제 및 기타 형태의 평가와 같은 다양한 수단을 통해 수집됩니다.
- 수행 정보에는 성적, 완료율, 과제에 소요된 시간 및 학습자의 진행 상황과 성공을 측정하는 기타 지표가 포함됩니다.
- 학습과정 뿐만 아니라 프로그램 자체 효과에 대한 정보도 제공하기 때문에, 교육자가 개선이 필요한 영역을 파익하고 그에 따라 교수법을 조정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 교육자는 수행 정보를 분석하여 개별 학습자 및 그룹의 강점과 약점을 더 잘 이해하고 학습자의 성공을 돕기 위한 맞춤형 지원과 자료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 학습자는 이 정보를 사용하여 취약한 영역과 더욱 집중해야 할 영역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14. 시스템 아키텍처
( *아키텍처 :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를 포함한 컴퓨터 시스템 전체의 설계방식 )
이러닝 시스템 아키텍처는 학습자에게 원활하고 사용자 친화적인 경험을 제공하는 동시에 학습 콘텐츠 및 평가의 보안, 개인정보 보호, 효율성을 보장하도록 설계되어야 합니다. 시스템 아키텍처는 이러닝 플랫폼의 특정 요구 사항과 목표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반적인 이러닝 시스템 아키텍처는 다음과 같은 구성 요소로 구성됩니다.
- LMS(학습 관리 시스템): 학습 콘텐츠의 전달을 관리하고 학습자의 진행 상황을 추적, 관찰합니다. 여기에는 일반적으로 텍스트, 비디오 및 대화형 연습의 형태로 제공되는 학습과정 콘텐츠가 포함됩니다.
- 평가 엔진: 학습자의 시험 및 평가를 관리합니다. 여기에는 시험을 생성, 관리, 채점 그리고 학습자에게 피드백을 제공하기 위한 도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 콘텐츠 관리 시스템(CMS): 디지털 콘텐츠의 생성, 구성 및 전달을 관리합니다. 여기에는 콘텐츠를 작성, 수정, 접근 그리고 권한을 관리하기 위한 도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 분석 엔진: 학습자 진도, 학습과정 효과 등의 데이터를 수집하고 분석합니다. 여기에는 데이터를 보고하고 시각화하는 도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 보안 및 인증: 사용자 데이터의 보안 및 개인 정보를 보호합니다. 여기에는 시스템 및 데이터에 대한 접근을 제어하기 위한 인증 및 권한 부여 시스템이 포함됩니다.
- 통합 및 상호 운용성: 이 구성 요소를 통해 이러닝 시스템은 소셜 미디어, 화상 회의 또는 기타 시스템 및 플랫폼과 통합할 수 있습니다.
15. 엠러닝
모바일 학습의 줄임말인 엠러닝은 스마트폰, 태블릿, 노트북 등의 모바일 장치를 활용하여 교육 콘텐츠와 교육 자료를 제공하는 이러닝의 한 유형입니다.
- 엠러닝을 통해 학습자는 언제 어디서나 편리하게 학습 자료에 접속하고 온라인 과정에 참여할 수 있습니다.
- 학습에 모바일 장치를 사용하면 유연성, 접근성, 편의성 등 여러 가지 이점이 있습니다.
- 모바일 학습은 학습자가 모바일 장치를 통해 교수자 및 동료와 상호 작용할 수 있으므로 협업 학습을 촉진합니다.
- 모바일 학습이 효과적이려면 모바일 장치의 제한 사항과 고유한 기능을 염두에 두고 학습과정을 설계해야 합니다.
- 학습자료 및 과정은 작은 화면에 최적화되어야 하며, 학습자의 참여를 유도하고 보다 몰입감 있는 학습 경험을 제공하는 대화형 및 멀티미디어 요소를 사용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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