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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4 이러닝 이해관계자 특성(2) - 교육자(교수, 교사, 강사 등)

대한민국 한발 2023. 3. 20. 00:38

1-1-4 이러닝 이해관계자 특성(2) - 교육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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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러닝 이해관계자 교육자 특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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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러닝 이해관계자 분류]

 

학습자 - 교육자(교수, 교사, 강사 등) - 콘텐츠 개발자 - 시스템 관리자 - 정책 입안자 - 기타 이해관계자

 

교육자 특성

교육 센터는 학습 콘텐츠를 설계, 전달 및 평가하는 동시에 학습자의 학습 과정을 안내하고 성과를 평가하는 이러닝의 중요한 이해관계자입니다. 이러닝의 성공 여부는 교육 센터와 교육자의 역량에 따라 크게 좌우됩니다.

  • 우수한 자격을 갖춘 교육자: 교육 센터에는 교육 전문 지식과 기술을 보유한 교육자 팀이 있어야 합니다. 이들은 다양한 학습자의 요구를 충족하는 효과적인 학습 콘텐츠를 개발하기 위해 교육 전략, 목표 설정 및 평가 방법을 숙지하고 이를 적용할 수 있어야 합니다.
  • 이러닝 환경에 적응: 교육자는 온라인 플랫폼 또는 도구 사용법을 익히고 디지털 형식의 학습 자료를 제작 및 관리하여 이러닝 환경에 적응할 수 있어야 합니다. 이를 통해 학습자가 학습 과정을 촉진하는 다양한 학습 리소스에 접속하여 학습할 수 있습니다.
  • 효과적인 커뮤니케이션 및 협업: 교육자는 뛰어난 커뮤니케이션 및 협업 기술을 보유하고 있어야 합니다. 다양한 배경과 요구 사항을 가진 학습자들과 원활하게 소통하고, 효과적으로 피드백을 주고받으며, 다른 이해관계자들과 협력하여 문제를 해결할 수 있어야 합니다.
  • 학습의 개인화: 교육자는 학습자가 자신의 속도와 학습 스타일에 맞춰 학습할 수 있도록 개인화된 학습 경험을 제공해야 합니다. 개인화된 학습은 학습자의 참여도, 동기 부여 및 유지율을 향상합니다.
  • 접근 가능한 학습 자료: 교육자는 고품질의 접근 가능한 학습 자료를 제공해야 합니다. 이러한 자료는 장애가 있는 학습자를 수용할 수 있도록 다양한 형식으로 제공되어야 합니다.
  • 지속적인 전문성 개발: 교육자는 기술 및 교육 방법론의 발전에 발맞추기 위해 지속적인 전문성 개발에 참여해야 합니다. 이를 통해 교육 센터는 이러닝 환경에서 관련성과 경쟁력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 명확한 학습 결과: 교육자는 학습 콘텐츠의 설계 및 전달을 안내하는 명확한 학습 결과를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이러한 결과는 학습자의 요구 사항 및 교육 센터의 목표와 일치해야 합니다.
  • 능동적인 학습 환경: 교육자는 학습자가 학습 콘텐츠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도록 장려하는 능동적인 학습 환경을 조성해야 합니다. 여기에는 퀴즈, 토론 포럼 및 그룹 프로젝트와 같은 대화형 요소의 통합이 포함됩니다.
  • 학습 개선을 위한 데이터 사용: 교육자는 데이터 분석을 사용하여 학습자의 성과를 추적하고 그에 따라 학습 콘텐츠를 조정해야 합니다. 이를 통해 교육자는 학습자가 어려움을 겪고 있는 영역을 파악하고 필요한 경우 추가 지원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 지원적인 학습 환경: 마지막으로, 교육자는 학습자와의 긍정적인 관계를 촉진하는 지원 학습 환경을 조성해야 합니다. 여기에는 학습자가 튜터링 및 상담과 같은 지원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포함됩니다.

요약

교육자는 학습자가 고품질의 학습 콘텐츠와 지원 학습 환경에 접속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이러닝에서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교육자가 성공하려면 이러닝 환경에 적응할 수 있고, 커뮤니케이션 및 협업 능력이 뛰어나며, 명확한 학습 성과에 부합하는 개인화된 학습 경험을 제공할 수 있어야 합니다. 또한 교육자는 접근 가능한 학습 자료를 제공하고, 지속적인 전문성 개발에 참여하고, 능동적인 학습 환경을 조성하고, 데이터를 사용하여 학습을 개선하고, 학습자와의 긍정적인 관계를 조성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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