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러닝운영관리사/이러닝운영관리사 필기시험

1-1-4. 시스템 관리자 : 이러닝 이해관계자 특성(4)

대한민국 한발 2023. 3. 21. 08:06

1-1-4. 시스템 관리자 : 이러닝 이해관계자 특성(4)

이러닝-이해관계자-시스템-관리자-특성
이러닝 이해관계자 시스템 관리자 특성

 

 

'잘못된 상식 바로잡기' 카테고리의 글 목록

잘못된 상식을 알아보는 블로그입니다. 또한 도움이 될 만한 정보나 뉴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hanball1.tistory.com

 

[이러닝 이해관계자 분류]

 

학습자 - 교육자(교수, 교사, 강사 등) - 콘텐츠 개발자 - 시스템 관리자 - 정책 입안자 - 기타 이해관계자

 

시스템 관리자 특성

 

이러닝 교육을 위한 시스템을 구축하고 운영하는 전문가인 이러닝 시스템 관리자는 자신의 역할을 효과적으로 수행하기 위해 특정한 기술과 특성을 갖추어야 합니다. 다음은 이러닝 시스템 관리자의 주요 특성입니다.

  • 기술 전문성: 이러닝 시스템 관리자는 이러닝 시스템의 구성 요소와 기능에 대한 기술적으로 전문 지식을 갖추고 있어야 합니다. 소프트웨어 애플리케이션의 작동 방식과 적절한 소프트웨어 애플리케이션을 선택하고 통합하는 방법을 이해해야 합니다.
  • 문제 해결 능력: 이러닝 시스템 관리자는 문제 해결 능력이 뛰어나야 합니다. 기술적인 문제 또는 콘텐츠 전달 문제와 같이 이러닝 시스템에서 발생하는 문제를 식별하고 해결할 수 있어야 합니다.
  • 세부 사항에 대한 주의: 이러닝 시스템 관리자는 세부 사항에 대한 주의력이 뛰어나야 합니다. 이러닝 시스템의 기능에 중대한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사소한 세부 사항을 알아차릴 수 있어야 합니다.
  • 커뮤니케이션 기술: 이러닝 시스템 관리자는 뛰어난 커뮤니케이션 기술을 갖추고 있어야 합니다. 교수자, 학습자 및 기타 이러닝 시스템의 이해관계자와 소통하여 원활한 기능을 보장하고 발생하는 모든 문제를 해결해야 합니다.
  • 운영 능력: 이러닝 시스템 관리자는 이러닝 콘텐츠, 교수자, 학습자를 관리하기 위한 학습 관리 시스템(LMS)과 학습 콘텐츠 관리 시스템(LCMS)을 운영하고 개선할 수 있는 운영 역량을 갖춰야 합니다.
  • 분석 능력: 이러닝 시스템 관리자는 이러한 프로세스 운영의 결과와 성과를 분석, 평가, 보고할 수 있는 분석 능력을 갖추어야 합니다. 개선이 필요한 영역을 파악하고 데이터에 기반한 의사 결정을 내릴 수 있어야 합니다.
  • 창의력: 이러닝 시스템 관리자는 문제에 대한 혁신적인 해결책을 제시하고 매력적이고 효과적인 이러닝 콘텐츠를 제작할 수 있는 창의력을 갖춰야 합니다.
  • 시간 관리: 이러닝 시스템 관리자는 시간 관리 능력이 뛰어나야 합니다. 이러닝 시스템이 원활하게 운영될 수 있도록 시간을 효과적으로 관리할 수 있어야 합니다.
  • 적응력 및 대처: 이러닝 시스템 관리자는 유연하고 적응력이 뛰어나야 합니다. 이러닝 시스템의 변화에 적응하고 새로운 도전과 기회에 대응할 수 있어야 합니다.
  • 리더십 기술: 이러닝 시스템 관리자는 이러닝 시스템을 담당하는 팀을 이끌고 관리할 수 있는 리더십 기술을 갖추고 있어야 합니다. 팀원들이 최고의 성과를 내고 이러닝 시스템의 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동기를 부여하고 영감을 줄 수 있어야 합니다.

요약

이러닝 시스템 관리자는 이러닝 교육을 위한 시스템을 구축하고 운영하는 전문가입니다. 관리자는 자신의 역할을 효과적으로 수행하기 위해 기술 전문성, 문제 해결 능력, 세부 사항에 대한 주의력, 커뮤니케이션 능력, 운영 능력, 분석 능력, 창의성, 시간 관리 능력, 적응력 및 리더십 기술을 포함한 특정 기술과 특성을 갖추어야 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