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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러닝분야 용어(55개-15) : KS 국가표준(15) 53~54번 학습내용 및 예상문제

대한민국 한발 2023. 4. 14. 17:54

이러닝분야 용어(55개-15) : KS 국가표준(15) 53~54번 학습내용 및 예상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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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학습내용 ]

 

53. 협력 학습 - collaborative learning

이러닝 영역에서 협력 학습이란 학습자가 그룹으로 협력하여 공동의 목표를 달성하거나 문제를 해결하는 교수 학습 접근 방식을 말합니다. 이 접근 방식은 학습자 간의 적극적인 참여, 상호 작용 및 협력을 강조하며 학습자들은 서로의 지식, 기술 및 관점을 공유하는 학습 환경을 조성합니다.

  • 협력 학습의 이점: 협력 학습은 학습자에게 있어 학습 결과 개선, 비판적 사고력 향상, 동기 부여 및 참여도 증가, 사회성 및 커뮤니케이션 기술 개발 등 여러 가지 이점이 있습니다. 이러한 이점은 학습자가 동료 및 교수자와 고립되고 단절될 수 있는 이러닝 환경에서 특히 중요할 수 있습니다.
  • 협력 학습을 구현하기 위한 전략: 이러닝 환경에서 협력 학습을 효과적으로 구현하는 데 있어 사용할 수 있는 몇 가지 전략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교수자는 토론 포럼, 그룹 프로젝트 및 동료 검토 활동을 사용하여 학습자 간의 협력 작업을 장려할 수 있습니다. 또한 화상 회의, 소셜 미디어, 온리인 협력 작업 플랫폼과 같은 기술 도구를 사용하여 학습자 간의 커뮤니케이션과 협력 작업을 촉진할 수 있습니다.
  • 협력 학습의 과제: 협력 학습은 매우 효과적인 교수 학습 접근 방식이 될 수 있지만, 이러닝 환경에서는 몇 가지 과제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 학습자는 언어, 문화 또는 기술적 차이로 인해 의사소통 장벽에 직면할 수 있습니다. 또한 서로 다른 시간대에 걸쳐 그룹으로 작업할 때 시간 관리 및 조율에 어려움을 겪을 수도 있습니다. 교수자는 학습자가 이러한 문제를 극복하고 협력 학습 활동이 효과적이고 참여도가 높은지 확이하기 위해 추가적인 지원과 안내를 제공해야 합니다.

 

54. 혼합형 학습 - blended learning

블렌디드 러닝(blended learning)은 기존의 대면 교육과 온라인 또는 디지털 학습 리소스를 결합한 교육 방식입니다. 이 하이브리드 교육 방식은 학생이 다양한 수업 방식을 통해 콘텐츠에 참여하고 동료 및 교수자와 상호 작용할 수 있으므로 보다 유연하고 개인화된 학습 환경을 제공합니다. 혼합 학습은 다양한 형태를 취할 수 있은며 개별 학습자의 요구와 특정 학습 목표에 맞게 사용자를 지정할 수 있습니다.

  • 혼합 학습의 유형: 혼합 학습에는 보충 온라인 리소스가 있는 전통적인 강의실부터 완전한 온라인 학습에 이르기까지 여러 가지 유형이 있습니다. 다른 모델로는 학생들이 온라인으로 콘텐츠를 학습하고 대면 세션에서는 토론 및 문제 해결에 참여하는 플립형 교실과 학생들이 대면 학습과 온라인 학습 중에서 선택할 수 있는 플렉스 모델이 있습니다.
  • 혼합 학습의 장점: 혼합 학습은 유연성 향상, 개인 맞춤형 학습, 학생 참여도 향상 등 기존 교육 방법에 비해 여러 가지 이점을 제공합니다. 또한 디지털 리소스를 통합하면 학습이 더욱 상호 작용적이고 참여도가 높아지며, 학생에게 즉각적인 피드백과 자기 평가 기회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 혼합 학습 모범 사례: 효과적인 혼합 학습을 위해서는 신중한 계획과 실행이 필요합니다. 교육자는 성공적인 혼합 학습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학습과정 설계, 기술 인프라, 학생 지원 서비스 등의 요소를 고려해야 합니다. 혼합 학습의 모범 사례에는 명확한 학습 목표 설정, 동기식 및 비동기식 활동의 혼합 제공, 학습을 지원하기 위한 다양한 디지털 리소스 사용 등이 포함됩니다. 또한 혼합 학습 접근 방식의 효과를 정기적으로 평가하고 필요에 따라 조정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 예상문제 ]

 

01. 협력 학습 활동에서 학습자 간의 커뮤니케이션과 협업을 촉진하기 위해 사용할 수 있는 기술 도구에는 어떤 것이 있나요?

  • a) 토론 포럼, 그룹 프로젝트 및 동료 검토 활동
  • b) 화상 회의, 소셜 미디어 및 온라인 공동 작업 플랫폼
  • c) 개인 맞춤형 학습 플랫폼
  • d) 온라인 퀴즈 및 평가
  • e) 가상 현실 시뮬레이션

 

02. 다음 중 블렌디드 러닝(blended learning)의 장점은 무엇입니까?

  • a) 학습에 대한 획일적인 접근 방식이다.
  • b) 유연하지 않다.
  • c) 개인화된 학습을 허용하지 않는다.
  • d) 개별 학습자의 필요에 맞게 맞춤화할 수 있습니다.
  • e) 디지털 리소스를 통합하지 않고 개별 제공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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