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러닝운영관리사/심화학습

이러닝분야 용어(55개-02) : KS 국가표준(2) 06~10번

대한민국 한발 2023. 3. 26. 03:59

이러닝분야 용어(55개-02) : KS 국가표준(2) 06~10번

 

'잘못된 상식 바로잡기' 카테고리의 글 목록

잘못된 상식을 알아보는 블로그입니다. 또한 도움이 될 만한 정보나 뉴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hanball1.tistory.com

6. 교육 - education

이러닝에서 쓰는 용어 중 교육은 전자 기술과 인터넷을 사용하여 지식, 기술, 가치를 습득하는 과정을 말합니다.

  • 이러닝을 통해 학습자는 웨비나, 팟캐스트, 비디오 강의, 온라인 토론 포럼 및 가상 교실과 같은 온라인 플랫폼을 통해 교육 자료에 접속하고 대화형 학습 활동에 참여할 수 있습니다.
  • 이러닝 교육은 학습자가 강사 및 다른 학생과 실시간으로 상호 작용하는 동기식 교육 또는 학습자가 자신의 속도에 맞춰 교육 자료에 접속하고 과제를 완료하는 비동기식 교육이 될 수 있습니다.
  • 이러닝은 시간과 장소의 제약에서 자유롭기 때문에 전통적인 교육 방식으로 접근하기 어려운 학습자를 포함하여 더 많은 학습자가 교육에 접근할 수 있습니다.

 

7.권리 표현 언어 - rights expressions languages

지적 재산권, 개인 정보 보호 및 접근성과 관련된 권리를 설명하기 위해 이러닝에서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권리 표현 언어는다음과 같습니다.

  • 저작권: 책, 음악, 비디오 또는 소프트웨어와 같은 원본 저작물을 사용, 배포 및 판매할 수 있는 창작자의 배타적 권리를 표현하는 용어입니다.
  •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창작자가 특정 조건 하에 다른 사람에게 자신의 저작물을 사용, 공유 또는 수정할 수 있는 권한을 부여하는 저작권 라이선스입니다.
  • 공정 사용: 비평, 논평, 뉴스 보도, 교육, 학술 또는 연구 등의 목적으로 소유자의 허가 없이 저작권이 있는 자료를 제한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허용하는 것입니다.
  • 오픈 액세스: 온라인 플랫폼이나 리포지토리(repository : 정보를 모아 놓고 서로 공유할 수 있게 한 정보 저장소)를 통해 학술 연구, 문학 및 교육 자료에 제한없이 무료 접속하는 것을 말합니다.
  • 개인정보 보호: 온라인 환경에서 다른 사람이 자신의 개인 정보를 수집, 사용 및 공유하는 방법을 통제할 수 있는 권리를 표현하는 용어입니다.
  • 접근성: 시각 또는 청각 장애, 이동성 제한, 인지 장애 등 장애가 있는 사람들이 사용할 수 있는 디지털 콘텐츠 및 도구의 설계 및 개발을 말합니다. 여기에는 WCAG(웹 콘텐츠 접근성 지침) 및 ADA(미국 장애인법), 장애인복지법(대한민국 법률) 준수와 같은 표준 등이 포함됩니다.

 

8. 기능적 아키텍처  - functional architecture

이러닝의 기능적 아키텍처는 이러닝 시스템을 구성하는 구성 요소의 설계 및 구성을 의미합니다. 여기에는 교육 콘텐츠 제공을 지원하는 소프트웨어, 하드웨어 및 네트워크 인프라 뿐만 아니라 해당 콘텐츠를 생성하고 관리하는 데 사용되는 강의 디자인, 코스웨어 및 평가 도구 등이 포함됩니다.

  • LMS(학습 관리 시스템): 학습관리 및 평가관리 뿐만 아니라 학생의 진도도 데이터하는 소프트웨어입니다. LMS에는 일반적으로 코스웨어 관리, 콘텐츠 제공, 평가 도구, 학생 등록 및 보고와 같은 기능 등이 포함됩니다.
  • 콘텐츠 관리 시스템(CMS): 디지털 콘텐츠의 생성, 저장 및 전달을 관리하는 소프트웨어입니다. CMS에는 일반적으로 저작 도구, 멀티미디어 관리 기능 등이 포함됩니다.
  • 학습 콘텐츠: 이러닝 시스템을 통해 제공되는 학습 자료입니다. 여기에는 텍스트, 이미지, 오디오, 비디오, 대화형 시뮬레이션 및 기타 멀티미디어 요소 등이 포함될 수 있습니다.
  • 평가 및 피드백: 교수자가 학생의 성과를 평가하고 피드백을 제공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여기에는 퀴즈, 시험, 과제 및 기타 유형의 평가 등이 포함될 수 있습니다.
  • 커뮤니캐이션 및 공동 작업: 학생과 교수자 간의 커뮤니케이션 및 공동 작업을 용이하게 하는 도구입니다. 여기에는 토론 포럼, 채팅방, 화상 회의 및 기타 커뮤니케이션 도구 등이 포함됩니다.
  • 분석 및 보고: 교수자가 학생의 진도 및 성과를 추적하고 완료율, 평가 점수 및 참여 수준 등과 같은 주요 지표에 대한 보고서를 생성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9. 멀티미디어 - multimedia

이러닝에서 멀티미디어란 학습자에게 교육 콘텐츠를 전달하기 위해 텍스트, 그랙픽, 오디오, 비디오 및 대화형 요소를 포함한 다양한 형태의 미디어를 사용하는 것을 말합니다.

  • 이러닝에서 멀티미디어를 사용하는 목적은 학습자에게 보다 매력적이고 상호 작용적이며 효과적인 학습 환경을 조성하는 것입니다.
  • 다양한 학습 스타일에 맞게 다양한 형식으로 정보 제공 퀴즈, 게임 및 시뮬레이션과 같은 대화형 요소로 학습 경험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 학습자에게 비디오, 팟캐스트 및 이미지를 포함한 다양한 학습자료에 자유로운 접속을 가능하게 합니다.
  • 가상 현실 및 증강 현실과 같은 요소를 사용하여 더욱 몰입감 있고 매력적인 학습 환경을 조성합니다.

 

10. 서비스 지향 아키텍처 - service oriented architecture

SOA(서비스 지향 아키텍처)는 이러닝 시스템에서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소프트웨어 아키텍처입니다.

  • SOA에서 소프트웨어 구성 요소는 재사용 및 상호 운용이 가능하도록 설계되기 때문에 다른 시스템과 쉽게 통합할 수 있습니다.
  • 이러닝에서 SOA는 다양한 사용자의 요구에 맞게 모듈식 시스템을 만드는 데 사용할 수 있습니다.
  • 사용자 인증 서비스, 학습과정 관리 서비스, 콘텐츠 전달 서비스 및 평가 서비스 등과 같이 시스템을 세분화하고 SOA 원칙을 사용하여 이러닝 시스템을 설계할 수 있습니다.
  • 이러한 각 서비스는 여러 학습과정에서 재사용할 수 있으므로 보다 효율적인 개발과 유지 관리가 가능합니다.
  • SOA는 이러닝 시스템의 개선에 도움을 주어 학습자와 교육자의 요구 사항에 더 잘 적응하도록 도와줍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