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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러닝분야 용어(55개-01) : KS 국가표준(1) 01~05번

대한민국 한발 2023. 3. 25. 12:15

이러닝분야 용어(55개-01) : KS 국가표준(1) 01~05번

 

'잘못된 상식 바로잡기' 카테고리의 글 목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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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가상 학습 환경 - virtual learning environment

가상 학습 환경은 교수 및 학습 활동을 지원하는 온라인 플랫폼입니다.

  • 가상 학습 환경은 교사와 학생이 상호 작용 및 공동 작업하고, 학습과정 자료에 액세스 하고, 서로 소통할 수 있는 디지털 공간을 제공합니다.
  • 가상 학습 환경에는 토론 포럼, 화상 회의 도구, 온라인 평가, 디지털 리소스, 학습 분석 등의 기능이 포함될 수 있습니다.
  • 가상 학습 환경의 구체적인 기능과 도구는 사용하는 플랫폼과 학습자 및 교사의 특정 요구 사항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2. 공유 기능 콘텐츠 객체 - sharable content object

SCO(공유 가능한 콘텐츠 객체)는 이러닝에 대한 특정 표준을 준수하는 독립적이고 재사용 가능한 웹 기반 학습 리소스입니다.

  • SCO는 서로 다른 학습 관리 시스템과 가상 학습 환경 간에 쉽게 공유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습니다.
  • 일반적으로 비디오, 애니메이션, 이미지 및 오디오 파일과 같은 멀티미디어 콘텐츠를 생성할 수 있는 소프트웨어 도구를 사용하여 생성됩니다.
  • SCO는 공유 가능한 콘텐츠 객체 참조 모델(SCORM)로 알려진 일련의 표준을 기반으로 합니다. 이 표준 세트는 이러닝 콘텐츠에 대한 공통 구조와 형식을 정의하여 다양한 플랫폼과 시스템에서 쉽게 공유하고 재사용할 수 있도록 합니다.
  • SCO는 다른 SCO와 결합하여 더 큰 학습과정 또는 커리큘럼을 만들 수 있는 소규모의 독립된 학습 콘텐츠 단위입니다. SCO는 일반적으로 교육 구성 요소, 평가 구성 요소 및 메타데이터 구성 요소로 구성됩니다. 교육 구성 요소에는 실제 학습 콘텐츠가 포함되며, 평가 구성 요소에서는 학습자가 자신의 지식을 테스트하고 피드백을 받을 수 있습니다. 메타데이터 구성 요소에는 제목, 작성자 및 설명과 같은 SCO에 대한 정보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 SCO는 이러닝 환경에서 널리 사용되며 많은 학습 관리 시스템 및 가상 학습 환경의 중요한 구성 요소입니다.

 

3. 교사 - teacher

이러닝 교사는 온라인 교육 과정 및 프로그램을 설계, 제공 및 관리하는 전문가입니다. 이러닝 환경에서 교사는 학생의 학습 과정을 촉진하고 지도, 피드백 및 지원을 제공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 온라인 코스 및 학습 자료를 설계하고 개발: 온라인 학습의 교사는 코스 콘텐츠를 생성 및 큐레이션하고, 적절한 교수 전략을 선택하고, 평가 및 학습 활동을 설계합니다.
  • 온라인 교육 제공: 온라인 학습 교사는 화상 회의, 학습 관리 시스템, 온라인 토론 포럼과 같은 다양한 온라인 도구 및 플랫폼을 사용하여 학생에게 교육을 제공합니다.
  • 학생의 진도 모니터링: 온라인 학습의 교사는 학생의 진도를 면밀히 모니터링하고 과제 및 평가에 대한 피드백을 제공하며, 어려운 부분을 파악하고 필요에 따라 학생을 지원합니다.
  • 온라인 토론 촉진: 온라인 학습의 교사는 학생의 참여를 장려하고 온라인 토론을 촉진하여 학생 간의 협업과 참여를 촉진합니다.
  • 학생 성과 평가: 온라인 학습의 교사는 학생의 성과를 평가하고 평가하며 학생에게 진행 상황에 대한 성적 및 피드백을 제공합니다.
  • 이러닝 환경 관리: 이러닝 교사는 온라인 학습 환경을 관리하고, 기술과 리소스를 사용할 수 있고 제대로 작동하는지 확인하며, 보안이 안전하고 서로 간에 존중하는 학습 환경을 유지해야 합니다.

 

4. 교수방법 - instructional method

이러닝의 교수법은 온라인 교육 콘텐츠를 설계하고 학습자에게 전달하는 데 사용되는 접근 방식을 말합니다. 여기에는 가상 환경에서 학습 과정을 촉진하기 위해 교사가 사용하는 방법, 전략 및 기술이 포함됩니다. 이러닝의 교수법은 가르치는 콘텐츠, 학습과정의 목표, 학습자의 요구 사항에 따라 크게 달라질 수 있습니다.

  • 비동기 학습: 이 방법은 학습자에게 미리 녹화된 강의, 코스 자료 및 과제에 대한 액세스 권한을 제공하여 학습자가 자신의 속도와 일정에 맞게 학습하고 학습할 수 있도록 하는 것입니다.
  • 동기식 학습: 이 방법에는 화상 회의, 채팅방 또는 온라인 화이트보드와 같은 도구를 사용하여 실시간 교육을 제공하고 교사와 학습자 간의 실시간 상호 작용을 촉진하는 것이 포함됩니다.
  • 혼합 학습: 이 방법은 비동기식 및 동기식 학습 접근 방식을 모두 결합하여 학습자가 자신의 속도에 맞춰 학습과정 자료에 액세스하고 과제를 완료하는 동시에 교사 및 동료와 함께 실시간 세션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합니다.
  • 프로젝트 기반 학습: 이 방법은 학습자에게 해결해야 할 프로젝트 또는 문제를 할당하여 학습자가 학습과정 전체에서 습득한 지식과 기술을 적용하도록 하는 것입니다.
  • 게임화: 이 방법에는 배지, 포인트 및 보상과 같은 게임 기반 요소를 사용하여 학습자의 참여를 유도하고 학습 과제를 완료하도록 동기를 부여하는 것이 포함됩니다.
  • 공동 학습: 이 방법에는 온라인 그룹 토론 및 활동을 촉진하여 학습자가 함께 작업하고 지식과 전문 지식을 공유하도록 장려하는 것이 포함됩니다.

 

5. 교수설계 - instructional design

이러닝에서 교수 설계란 학습을 촉진하고 특정 학습 목표를 달성하도록 설계된 효과적인 온라인 교육 환경을 만드는 과정을 말합니다. 여기에는 가상 환경에서 학습자의 요구를 충족하도록 맞춤화된 온라인 학습과정, 학습 자료 및 교육 전략의 체계적이고 의도적인 설계가 포함됩니다.

  • 학습자 및 학습 목표 분석: 여기에는 학습자의 요구, 특성 및 선호도를 파악하고 명확하고 측정 가능한 학습 목표를 정의하는 것이 포함됩니다.
  • 커리큘럼 및 학습 자료 설계: 여기에는 적절한 콘텐츠 선택, 학습 자료 및 리소스 개발, 학습 목표에 부합하는 교수 전략 및 활동 설계가 포함됩니다.
  • 학습과정 개발 및 구현: 여기에는 멀티미디어 콘텐츠 생성, 온라인 토론 설정, 학습 자료 및 리소스 액세스 제공 등 온라인 학습과정 구축이 포함됩니다.
  • 학습과정의 효과 평가: 여기에는 학습 결과에 대한 학습과정의 영향을 평가하고 학습 결과를 개선하기 위해 학습과정 콘텐츠 및 디자인을 조정하는 작업이 포함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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