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러닝운영관리사/이러닝운영관리사 필기시험

1-1-3 이러닝산업 용어 (2)

대한민국 한발 2023. 3. 18. 07:53

1-1-3 이러닝 산업용어 (2)

이러닝산업-용어-2
이러닝산업 용어(2)

 

 

'잘못된 상식 바로잡기' 카테고리의 글 목록

잘못된 상식을 알아보는 블로그입니다. 또한 도움이 될 만한 정보나 뉴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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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접근성: 시각, 청각 및 운동 장애를 포함한 장애가 있는 사람들이 사용할 수 있는 이러닝 콘텐츠의 설계 및 제공.
  • 증강 현실: 디지털 정보를 실제 환경에 통합하여 대화형 및 몰입형 학습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이러닝에 사용되는 기술입니다.
  • 가상현실: 시뮬레이션 환경을 생성하는 몰입형 기술로, 교육 및 시뮬레이션을 위한 이러닝에 사용됩니다.
  • 360도 비디오: 장면의 구형 보기를 캡처하는 비디오 형식으로, 가상 둘러보기 및 시뮬레이션을 위한 이러닝에 사용됩니다.
  • 학습 경로: 특정 학습 여정을 통해 학습자를 안내하는 일련의 코스 또는 모듈입니다.
  • 교수 설계: 효과적인 이러닝 콘텐츠 및 코스를 설계하고 개발하는 체계적인 프로세스입니다.
  • 블룸의 분류법: 기억하기와 같은 저차원적 사고 기술부터 평가 및 창조와 같은 고차원적 사고 기술에 이르기까지, 인지적 복잡성에 따라 학습 목표를 분류하는 프레임워크입니다. 인지적 영역뿐만 아니라 정의적 영역과 운동 기능 영역으로도 구분합니다.
  • 인지적 도제: 숙련된 실무자가 실제 과제와 활동을 통해 초보 학습자를 모델링하고 안내하는 교육적 접근 방식입니다.
  • 사회적 존재감: 학습자가 이러닝 환경에서 교수자 및 다른 학습자와 연결되고 참여한다고 느끼는 정도입니다.
  • 문화 간 역량: 다양한 문화적 맥락을 효과적으로 이해하고 소통할 수 있는 능력으로 전 세계 학습자를 위한 이러닝의 핵심 기술입니다.
  • 강사 주도형 교육(ILT): Instructor-Led Training. 강사가 주도하는 전통적인 강의실 교육으로, 혼합 학습 접근 방식에서 자주 사용됩니다.
  • 학습 이전: 학습자가 습득한 지식과 기술을 실제 작업 및 문제에 적용하는 정도.
  • 그릿: Grit - Growth, Resilience, Intrinsic Motivation, Tenacity. 장기적인 목표에 대한 학습자의 인내와 열정으로, 이러닝 성공의 중요한 요소입니다.
  • 온라인 토론 포럼: 학습자와 교수자가 아이디어와 피드백을 토론하고 공유할 수 있는 비동기식 온라인 플랫폼입니다.
  • 자기 주도 학습: 학습자가 자신의 학습에 대한 책임을 지고 직접 자신이 목표를 설정하고 필요에 맞는 콘텐츠와 방법을 선택하는 이러닝 접근 방식입니다.
  • 학습 커뮤니티: 학습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서로 협력하고 지원하는 학습자 그룹으로, 종종 교수자 또는 멘토가 참여하여 리드하기도 합니다.
  • 인지적 유연성: 새로운 정보나 과제에 대응하여 사고 전략을 조정하고 변경하는 능력으로, 복잡한 문제 해결을 위한 이러닝에서 중요한 기술입니다.
  • 전자 포트폴리오: 이러닝 환경에서 학습자의 학습 및 성취도를 보여주는 증거와 성찰의 전자 컬렉션입니다.
  • 교육용 비디오: 데모, 설명 및 기타 교육 목적으로 이러닝에서 사용되는 비디오 형식입니다.
  • 학습 경로: 학습자에게 유연하고 개인화된 학습 여정을 안내하는 일련의 상호 연결된 과정 또는 모듈입니다.
  • 다중 모드 학습: 다양한 학습 선호도를 충족하기 위해 텍스트, 비디오 및 오디오와 같은 여러 가지 교육 모드를 통합하는 이러닝 접근 방식입니다.
  • 개인 학습 환경(PLE): 학습자의 개인화된 학습 목표 및 요구 사항을 지원하는 도구, 재료 및 결과의 연동을 말합니다.
  • 사전 학습 평가(PLA): 학습자의 이전 학습 경험 및 성취도를 평가하고 인정하는 것으로, 학점 이전 및 역량 기반 학습을 위하여 이러닝에서 사용됩니다.
  • 프로젝트 기반 학습: 학습자가 지식과 기술을 개발하기 위해 다른 사람과 협력하여 실제 프로젝트 및 과제를 완료하는 교육 접근 방식입니다.
  • 성찰적 연습: 자신의 학습 경험에 대해 비판적으로 생각하고 이러한 성찰을 통해 향후 학습을 개선하는 과정입니다.
  • 동기식 학습: 웨비나 및 화상 회의와 같이 모든 참가자가 동시에 참여하는 실시간 온라인 학습.
  • 비동기 학습: 학습자가 자신의 일정에 따라 콘텐츠에 접속하고 활동을 완료할 수 있는 자기 주도형 온라인 학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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