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irkpatrick 평가 모델 - 이러닝 콘텐츠 관련 주요 용어
Kirkpatrick 평가 모델은 이러닝을 통해 제공되는 교육 콘텐츠를 포함하여 교육 프로그램의 효과를 평가하는 데 널리 사용되는 프레임워크입니다. 이 모델은 1950년대 후반에 도널드 커크패트릭에 의해 개발되었으며, 이후 4단계의 평가를 포함하도록 업데이트 및 확장되었습니다.
커크패트릭 모델의 네 가지 수준은 다음과 같습니다:
- 1단계: 반응 - 이 수준에서는 학습자가 교육에 어떻게 반응하는지를 측정합니다. 이 단계에서는 학습자의 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인식, 프로그램에 대한 만족도, 학습 동기에 중점을 둡니다. 이 단계의 목표는 학습자가 교육이 흥미롭고 자신의 요구와 관련이 있다고 생각하는지 여부를 파악하는 것입니다.
- 2단계: 학습 - 학습자가 교육을 통해 얻은 지식, 기술 및 태도를 측정합니다. 학습자가 새로운 지식과 기술을 습득한 정도, 태도나 행동의 변화 등 학습 결과에 중점을 둡니다. 이 단계의 목표는 학습자가 교육의 학습 목표를 달성했는지 여부를 판단하는 것입니다.
- 3단계: 행동 - 교육에서 업무 환경으로 학습이 이전되는지를 측정합니다. 학습자가 새로운 지식과 기술을 업무에 적용할 수 있는 능력과 교육 결과 행동이 얼마나 변화했는지에 중점을 둡니다. 이 레벨의 목표는 교육이 학습자의 성과와 생산성에 측정 가능한 결과적 영향을 미쳤는지 여부를 판단하는 것입니다.
- 4단계: 결과 - 이 단계에서는 교육이 비즈니스에 미치는 영향을 측정합니다. 매출 증가, 고객 만족도 향상 또는 오류와 같은 교육 프로그램의 측정 가능한 결과에 중점을 둡니다. 이 레벨의 목표는 교육이 조직에 긍정적인 투자 수익률(ROI)을 제공하였는지 여부를 판단하는 것입니다.
※ ROI : Rturn On Investment - 투자 수익률.
커크패트릭 모델의 각 단계는 이전 단계를 기반으로 하며, 각 단계가 올라갈수록 측정하기가 점점 더 어려워집니다. 그러나 높은 수준의 모델일수록 교육 프로그램이 조직에 미치는 영향을 입증한다는 측면에서 더 가치가 있습니다. 커크패트릭 모델을 이러닝에 적용할 때 고려해야 할 몇 가지 요소가 있습니다.
- 첫째, 학습자는 기존의 강의실 기반 교육과 온라인 교육에 대한 기대와 선호도가 다를 수 있으므로 반응 수준은 온라인 학습에서 특히 중요합니다. 학습자의 피드백을 수집하여 온라인 학습 프로그램에 대한 반응을 파악하고 필요한 사항을 개선하는 것이 필수적입니다.
- 둘째, 학습자가 콘텐츠를 진정으로 숙달했는지 평가하기 어려울 수 있으므로 이러닝에서는 학습 수준을 측정하기가 어려울 수 있습니다. 그러나 온라인 평가 및 시뮬레이션을 사용하여 학습 결과를 측정하고 학습자에게 피드백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 셋째, 교육의 궁극적인 목표는 학습 이후 행동을 변화시키는 것이므로 행동 수준은 온라인 학습에서 매우 중요합니다. 이러닝에서 학습이 업무 환경으로 이전되는 것을 측정하는 것은 어려울 수 있지만, 이는 후속 평가 및 평가와 학습자의 업무 수행에 대한 관찰을 통해 알아볼 수 있습니다.
- 넷째, 결과 수준은 이러닝 프로그램의 ROI를 입증하는 데 매우 중요합니다. 이러닝의 비즈니스 영향을 직접 측정하는 것은 어려울 수 있지만, 핵심 성과 지표(KPI)를 주의 깊게 추적하고 교육이 팀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관리자와 감독자의 피드백을 수집함으로써 이를 달성할 수 있습니다.
※ KPI : Key Performance Indicator 기업의 목표를 성공적으로 달성하는 데 핵심적으로 관리해야 할 요소들에 대한 성과 지표.
요약
Kirkpatrick 평가 모델은 이러닝 프로그램의 효과를 평가하는 데 유용한 프레임워크를 제공합니다. 모델의 각 수준을 고려하고 조직과 학습자의 특정 요구 사항에 맞게 평가 접근 방식을 조정함으로써 이러닝의 가치를 입증하고 조직에 긍정적인 ROI를 제공하도록 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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